*회사에서 보고듣고배운것 일반화시켜 기록하기
*위 게시글은 adobe analytics 의 32개 글로벌 국가의 웹사이트별 AARRR별 segement 와 breakdown 을 이용해 분석을 하며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세운 가설들, 검증했던 방법들을 정리한 게시글입니다
(상황) 웹사이트의 전체 방문 트래픽이 전년도에 비해 올랐다. 왜 올랐는지 밝혀내자
가설1. 특정 국가의 트래픽이 올랐다
-> 일단 국가별로 월별로 트래픽 추이를 살펴보고, 눈에 띄는 지표가 있는지 확인한다
-> 주요국 위주로 먼저 확인하면서 비등비등한 portion 으로 올랐는지, 특정 국가에서 확 올랐는지 확인해본다
가설 2. 특정 이벤트나 특정 시기에 외부적인 이유로 트래픽이 올랐다
(특정 이벤트)
-> 유입종류별로 어떤 분야에서 많이 올랐는지 돌아본다 (그리고 가설과 매치시킨다)
-> 주요국가별로 이벤트나 마케팅 수단을 다시 한번 체크 해 본다
-> 마케팅 별로 태그를 걸었다면 어떤 마케팅 수단이 영향을 끼쳤는지 살펴본다
-> 마케팅 수단 별로도 다시 한번 찾아보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트위터, 기타)
-> 랜딩페이지 별로도 breakdown 을 걸어 어떤 제품의 이벤트가 인기를 끌었는지 확인한다
(특정 시기)
-> 한 해 동안 월별로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 돌아본다
-> 특정 분기별, 특정 월별로 언제 어떤 트래픽이, 어떤 국가에서 올랐는지 확인한다
-> 오른 트래픽의 portion 이 전체에서 오른 portion 과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ex) 월드컵 시기에 D 이벤트를 하며 A 제품에 대한 유입이 상승했다
가설3. 특정 제품에 대한 수요가 상승하며 트래픽이 올랐다
-> 어떤 제품이 작년 대비, 전 분기 대비, 구매 비중이 높았는지 확인
-> 어떤 제품이 마케팅 수요가 올랐는지 확인 (유의미한 특정 페이지에 도달했을 때)
-> 어떤 제품이 작년 대비, 유입수단 별, 국가별로 트래픽이 올랐는지 확인
ex) 대부분의 동남아 국가들에서 작년 대비 검색엔진에서 A 상품 트래픽이 증가했다
가설4. 웹사이트의 특정 기능에 대한 수요가 상승하며 트래픽이 올랐다
(ex. 재밌는 기능.. 유저의 관심을 끌 마케팅,, 등등)
- 랜딩페이지별로 살펴보기
- 페이지 기능별로 살펴보기 (전년도와 비교)
- 페이지 기능 완료 옵션별로 살펴보기
ex) 특정 상품의 "견적내기" 메뉴를 완료한 사람의 비중은 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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