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분석툴의 사용 원리
우선 분석툴의 사용 원리는 마케팅 원리를 따른다. 우리가 분석하고자 하는 서비스의 웹이나 앱의 마케팅 구조가 AARRR 로 되어있으면 그것을 따르면 되는것이다. 어떤 유저가 언제 어떤 경로로 방문해 어떤 행동을 했는지 하나하나를 우리가 웹사이트에 심어둔 코드를 이용해 추적하고 분석할 수 있다.
2. 어도비 애널리틱스 (Adobe Analytics) 툴의 사용
어도비 애널리틱스에는 정말 많은 기능들이 있다. 메인이 되는 기능들은 이렇게 두가지 파이프라인으로 구성된다고 보면됨. 데이터를 구축하는 단계에서 쓰는 기능들, 그리고 데이터를 만지면서 이것저것 할 수 있게 하는 기능들. 우선 이 게시글에서는 당장 실무에서 쓸 수 있는 레포트 & 분석 기능과 애널리틱스 워크스페이스를 살펴보자
3. 분석 개념
3.1. 어도비 분석의 큰 틀
우선 어도비 분석이 돌아가는 개념을 먼저 이해해보자. 아래 그림을 봐라. Report Suit 는 여러가지 레포트가 들어가있는 하나의 큰 저장소라고 생각하면 되고, 이는 국가별로 저장되곤 한다. 예를 들어 터키 Report suit 에는 터키의 보고서들이 잔뜩 들어가있는 것이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분석이 실행되는 커다란 구조가 다르다고 보면 되는데, 구글 애널리틱스는 하나의 계정을 이용해 여러가지 속성을 조합해 내가 보고싶은 view 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3.2. Dimension 과 Metric
태블로같은 BI 툴을 써본 적이 있다면 차원과 수치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쉽게 엑셀로 설명하겠다. 엑셀 형식의 네모네모 틀로 되어있는 데이터를 만질때 행과 열에 해당하는 데이터는 Dimension 에 해당하는 데이터이다. 우리가 데이터를 분리하고 태그를 다는 카테고리라고 보면 된다. 시간, 제품, 카테고리, url, 트래킹코드, 페이지 이름 등이 이에 속한다
Metric 의 경우 수치화가 가능한 데이터이다. 페이지 뷰, 유저 수, 방문자 수 등등이 이에 해당한다. 그래서 우리는 이 Dimension 과 Metric 을 잘 조합해 원하는 데이터를 만들어내면 되는 것이지.. !
3.3. Segmentation
Segmentation 은 고객을 분류할 때 뿐만 아니라 visit 의 종류, 페이지의 종류, 제품의 종류, 캠페인의 종류 등을 분류할 때 다양하게 쓸 수 있다. Segmentation 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는데
Hit - Based: 페이지 뷰로만 나누는 방법
Visit - Based : 하나의 세션에서 감지된 페이지 뷰, 액션을 이용해 데이터를 나누는 방법
Visitor - Based: 세션과 상관없이 유저 한 명 한명의 고유 행동을 이용해 데이터를 나누는 방법
어도비 분석 툴은 Segment 를 만들어낼 수 있는 Builder 가 있는데, 왼쪽 바에 있는 파란 Segment 항목에서 메인페이지로 그냥 Drag & Drop 해 이용하면 된다
'데이터 분석 Data Analysis > Adobe Analyt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ta Analytics] 데이터에서 인사이트 얻기 -1. 트래픽 증가 원인 찾기 (0) | 2023.01.0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