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글 애널리틱스 overview
구글 마케팅 플랫폼은 구글에서 만든! 마케팅을 위한 툴들이다. 이거 외에도 여러가지 마케팅 툴들이 있긴 한데 저것들이 좀 더 대중적으로 쓰인다. 그 중 왼쪽은 광고랑 관련된 플랫폼들, 오른쪽은 분석과 관련된 플랫폼들이 있다고 보면 되겠다.
하드웨어나 환경을 구축할 필요도 없고 (구글 클라우드에 데이터가 쌓이기 때문)
온라인 고객의존도가 높아진 상태에서 (앱과 웹)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보고 의사결정을 하는게 중요한 시점이 된 것이다
대면 서비스로 고객의 감정이나 행동을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고객의 데이터를 봐야하는 것이고, 우리는 이것을 측정하고 분석함으로서 더 나은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게 된다.
1.1. 구글 애즈
전 세계 마케터들이 가장 대중적으로 쓰는 마케팅 플랫폼이 구글 애즈와 페이스북이다. 우리나라는 카카오나 네이버같은 대형 플랫폼이 물론 있지만 그래도 구글은 카카오와 네이버를 합친 것 만큼 많이 쓴다고 한다. (많은 사용자가 자신의 정보를 은연중에 노출시킨다)
1.2.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는 구글이 가진 데이터 분석 틀인데, 디지털 광고에서 유입된 + 오가닉 유입된 데이터를 분류하고 제공해주는 대표적인 분석 툴이다. (Aquisition 부분에서 잘 쓸 수 있다)
1.3. 구글 태그매니저
태그매니저는 이벤트 태그 및 스크립트 관리를 위한 툴이다. 이는 웹사이트 이벤트 트래킹을 코딩이나 개발지식 없이도 구현 가능하게 도와준다.
1.4. 데이터 스튜디오
태블로처럼 시각화하는 애 !
2. 구글 애널리틱스의 목표
구글 애널리틱스를 쓰는 목표는 뭘까? 사이트별로 구체적인 이유는 다르겠지만 이커머스 기업의 경우는, 많은 제품을 파는 것이 될 것이며, 컨텐츠를 발행하는 사이트의 경우, 많은 방문자가 오래 남아 있는 경우가 될 수도 있다. 정보 제공 매체의 경우 고객들이 정보를 찾게 도와둘 수도 있다.
목표가 왜 중요하냐! GA 계정을 만들고 난 뒤에 내 목적을 등록해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 사이트는 ~ 하면 목표 달성이야!" 라는 식으로 말이다.
- 페이지에 도착
- 페이지에 머무른 시간
- 세션당 페이지 뷰 수
- 이벤트 (어떤 버튼 클릭)
GA 는 총 20개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고, 우리 웹과 앱에 온 방문자들이 목표에 도달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3.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의 흐름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는 대부분이 이런 패턴으로 나온다고 한다. 마케팅 요소들을 기준으로 분류가 되어있으니 눈여겨 보도록 하자
4. 구글 애널리틱스가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
평균적으로 24시간 - 48시간 내에 데이터 원천으로부터 데이터를 받고 가공해 보고서로 만들어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이 때 프로토콜은 뭘까?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을 만들고 태그를 웹과 앱에 달면 사용자와 반응하면서 " 얘가 지금 뭐 하고 있어~" 라고 정보를 전달해주는 규칙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 때 페이지들에서 나오는 어떤 사용하의 행동 최소 단위를 'hit' 이라고 하는데
pageview hits
event hits
ecommerce hits
social interaction hits
이렇게 기본적인 hit 을 보고 분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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