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과 서비스에 따라, 또 서비스의 성장 단계와 생애주기에 따라 우리가 집중해야하는 KPI 는 모두 달라질 수 있다. 단계별로 어떤 상황에 어떤 것에 집중하면 좋을 지 알아보자
다음은 서비스의 성장 단계에 따라 중요하게 봐야하는 KPI 들과 마케팅 전략이다
초기 단계 | 유지 단계 | 스케일 업 | BM 도입 후 | |
단계 | -PMF 를 찾아가는 단계 -시제품 개발 시작 |
-서비스 정식 출시 | -성장 가속화 단계 | -매출 끌어올리 |
주요 KPI | CPI, CPA | 전환율, 리텐션, DAU / MAU | 설치 볼륨, 잔존율, 재획득 단가, 리텐션 | 결제 전환율, ARPU, ARPPU, LTV, 결재 리텐션 |
중요 포인트 | 제품의 market ft 을 찾아가는 단계, 적합한 유저를 저렴하게 데려오는 게 중요 | 데려온 유저가 빠져나가지 못하게 앱에 남아있게끔 하는 action 필요 | 볼륨을 늘려 타겟 시장을 점유 | 정착된 BM 을 통해 결제를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 |
TO DO | - 페르소나를 바탕으로 가설을 검증하며 Market fit 을 찾자 | -채널 확장을 시도, 어떤 경로를 통해 유입된 유저가 리텐션이 높은지 분석하며 전략적으로 운영 -초기 CRM 구축해 유저 리텐션을 관 |
- 채널별 특성에 따라 예산 배분하여 증액, 이탈 유저를 retargeting - 중장기 CRM 고도화하여 유저에게 넛지 제공 |
- 결재를 끌어올릴 수 있는 채널과 예산에 리소스 투입 -결재를 유도하는 액션 플랜 시도 |
*CPI cost per install - 인스톨 탕 가격
광고 총 비용 / 인스톨 수의 합
*CPA cost per action 액션 당 가격
광고 총 비용/액션의 합
*DAU/MAU daily active/ monthly active 일일/월간 활성화 유저 수
*유저당 평균 매출(ARPU)
= 월간 반복 매출(MRR) / 활성 유저 수
또 유저의 생애 주기에 따라서도 주요 KPI 는 달라질 수 있다.
유저는 앱을 다운로드하고 이용하는 일련의 경험 과정에 따라 크게 다음과 같은 5단계로 분류되고, 이 때 주목해야 할 KPI 와 핵심 전략들은 다음과 같다.
인지 | 유입 | 전환 | 유지 | 이탈 | |
단계 | 서비스에 대해 처음으로 인지 | 앱스토어에 유입되어 설치 결정 | 앱에 유입되어 유저로 전환하는 단계 | 서비스의 핵심 가치 경험 | 앱에서 이탈 |
주요 KPI | CTR | CPI, 다운로드 수 | CPA, 가입율, 온보딩 완료율 | 전환율, 리텐션 | 탈퇴율, 앱삭제율 |
핵심 전략 | 광고 노출 극대화 | 최적화, 설치 허들 낮추 | 가입 퍼널 개선, 온보딩 퍼널 개선 | 방문과 행동 유도, 우리가 정의한 핵심 행동을 수행하도록 유도 | 탈퇴 발지, 탈퇴 이유 조사 |
* 퍼널이란? 유저의 생애주기 전환 깔대기를 말함! 여러가지 가설이 있으나 디지털 마케팅에서 핫한건 AARR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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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과 서비스에 따라, 또 서비스의 성장 단계와 생애주기에 따라 우리가 집중해야하는 KPI 는 모두 달라질 수 있다. 단계별로 어떤 상황에 어떤 것에 집중하면 좋을 지 알아보자
다음은 서비스의 성장 단계에 따라 중요하게 봐야하는 KPI 들과 마케팅 전략이다
초기 단계 | 유지 단계 | 스케일 업 | BM 도입 후 | |
단계 | -PMF 를 찾아가는 단계 -시제품 개발 시작 |
-서비스 정식 출시 | -성장 가속화 단계 | -매출 끌어올리 |
주요 KPI | CPI, CPA | 전환율, 리텐션, DAU / MAU | 설치 볼륨, 잔존율, 재획득 단가, 리텐션 | 결제 전환율, ARPU, ARPPU, LTV, 결재 리텐션 |
중요 포인트 | 제품의 market ft 을 찾아가는 단계, 적합한 유저를 저렴하게 데려오는 게 중요 | 데려온 유저가 빠져나가지 못하게 앱에 남아있게끔 하는 action 필요 | 볼륨을 늘려 타겟 시장을 점유 | 정착된 BM 을 통해 결제를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 |
TO DO | - 페르소나를 바탕으로 가설을 검증하며 Market fit 을 찾자 | -채널 확장을 시도, 어떤 경로를 통해 유입된 유저가 리텐션이 높은지 분석하며 전략적으로 운영 -초기 CRM 구축해 유저 리텐션을 관 |
- 채널별 특성에 따라 예산 배분하여 증액, 이탈 유저를 retargeting - 중장기 CRM 고도화하여 유저에게 넛지 제공 |
- 결재를 끌어올릴 수 있는 채널과 예산에 리소스 투입 -결재를 유도하는 액션 플랜 시도 |
*CPI cost per install - 인스톨 탕 가격
광고 총 비용 / 인스톨 수의 합
*CPA cost per action 액션 당 가격
광고 총 비용/액션의 합
*DAU/MAU daily active/ monthly active 일일/월간 활성화 유저 수
*유저당 평균 매출(ARPU)
= 월간 반복 매출(MRR) / 활성 유저 수
또 유저의 생애 주기에 따라서도 주요 KPI 는 달라질 수 있다.
유저는 앱을 다운로드하고 이용하는 일련의 경험 과정에 따라 크게 다음과 같은 5단계로 분류되고, 이 때 주목해야 할 KPI 와 핵심 전략들은 다음과 같다.
인지 | 유입 | 전환 | 유지 | 이탈 | |
단계 | 서비스에 대해 처음으로 인지 | 앱스토어에 유입되어 설치 결정 | 앱에 유입되어 유저로 전환하는 단계 | 서비스의 핵심 가치 경험 | 앱에서 이탈 |
주요 KPI | CTR | CPI, 다운로드 수 | CPA, 가입율, 온보딩 완료율 | 전환율, 리텐션 | 탈퇴율, 앱삭제율 |
핵심 전략 | 광고 노출 극대화 | 최적화, 설치 허들 낮추 | 가입 퍼널 개선, 온보딩 퍼널 개선 | 방문과 행동 유도, 우리가 정의한 핵심 행동을 수행하도록 유도 | 탈퇴 발지, 탈퇴 이유 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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