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과 서비스에 따라, 또 서비스의 성장 단계와 생애주기에 따라 우리가 집중해야하는 KPI 는 모두 달라질 수 있다. 단계별로 어떤 상황에 어떤 것에 집중하면 좋을 지 알아보자 

 

 

다음은 서비스의 성장 단계에 따라 중요하게 봐야하는 KPI 들과 마케팅 전략이다

 

  초기 단계 유지 단계 스케일 업 BM 도입 후
단계 -PMF 를 찾아가는 단계 
-시제품 개발 시작
-서비스 정식 출시 -성장 가속화 단계 -매출 끌어올리
주요 KPI CPI, CPA 전환율, 리텐션, DAU / MAU 설치 볼륨, 잔존율, 재획득 단가, 리텐션 결제 전환율, ARPU, ARPPU, LTV, 결재 리텐션
중요 포인트 제품의 market ft 을 찾아가는 단계, 적합한 유저를 저렴하게 데려오는 게 중요 데려온 유저가 빠져나가지 못하게 앱에 남아있게끔 하는 action 필요 볼륨을 늘려 타겟 시장을 점유  정착된 BM 을 통해 결제를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
TO DO - 페르소나를 바탕으로 가설을 검증하며 Market fit 을 찾자  -채널 확장을 시도, 어떤 경로를 통해 유입된 유저가 리텐션이 높은지 분석하며 전략적으로 운영 

-초기 CRM 구축해 유저 리텐션을 관
- 채널별 특성에 따라 예산 배분하여 증액, 이탈 유저를 retargeting

- 중장기 CRM 고도화하여 유저에게 넛지 제공
- 결재를 끌어올릴 수 있는 채널과 예산에 리소스 투입 

-결재를 유도하는 액션 플랜 시도

 

*CPI cost per install - 인스톨 탕 가격

광고 총 비용 / 인스톨 수의 합 

 

*CPA cost per action 액션 당 가격 

광고 총 비용/액션의 합

 

*DAU/MAU daily active/ monthly active 일일/월간 활성화 유저 수

 

*유저당 평균 매출(ARPU)

= 월간 반복 매출(MRR) / 활성 유저 수

 

 

 

 

 

 

또 유저의 생애 주기에 따라서도 주요 KPI 는 달라질 수 있다. 

유저는 앱을 다운로드하고 이용하는 일련의 경험 과정에 따라 크게 다음과 같은 5단계로 분류되고, 이 때 주목해야 할 KPI 와 핵심 전략들은 다음과 같다. 

 

 

  인지 유입 전환 유지 이탈
단계 서비스에 대해 처음으로 인지 앱스토어에 유입되어 설치 결정 앱에 유입되어 유저로 전환하는 단계 서비스의 핵심 가치 경험 앱에서 이탈
주요 KPI CTR CPI, 다운로드 수 CPA, 가입율, 온보딩 완료율 전환율, 리텐션 탈퇴율, 앱삭제율
핵심 전략  광고 노출 극대화 최적화, 설치 허들 낮추 가입 퍼널 개선, 온보딩 퍼널 개선 방문과 행동 유도, 우리가 정의한 핵심 행동을 수행하도록 유도 탈퇴 발지, 탈퇴 이유 조사 

 

* 퍼널이란? 유저의 생애주기 전환 깔대기를 말함! 여러가지 가설이 있으나 디지털 마케팅에서 핫한건 AARRR

 

출처: 오픈애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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